작동 원리 핵심 :
쉽게 요약하면은,
비 오는 날 자동차 브레이크 디스크가 닳고 동시에 녹스는 현상을 시험기로 그대로 재현해 수치로 분석하는 기술 입니다.
왜 3전극을 쓰는가 ?
→ 정확하고 재현성 높은 부식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PGSTAT은 마찰마모 시험기 내부에 부식시험을 하기 위하여, 전해액과 시편에 설치하는 3전극인 보조전극/기준전극/작업전극을 제어하는 전기화학 측정 제어 장비 입니다.
부식 마모시험 장비 내부에는
*PGSTAT(포텐쇼스타트 + 갈바노스타트 통합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PGSTAT이 하는 일
• 마찰 순간 금속이 얼마나 빨리 녹는지 전류·전압으로 표시
• 내 부식성 보호막이나 코팅막이 깨질 때 전류가 순간적으로 급상승
• 보호막 재형성 여부를 전위(E, 전압)으로 확인
• 부식 속도(i_corr), OCP, 전위 변화, EIS 등 전기화학 정보 실시간 분석
요약하면은,
Potentiostat : 전류 → 부식 속도 보호막 파괴 시 부식 증가(전류 변화 측정)
Galvanostat : 전위 → 표면 상태 피막 안정성·파괴 민감도(전위 변화 측정)
코팅뿐 아니라 시험 중 자연적으로 생기는 모든 얇은 층을 포함합니다.
흐르는 전류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OCP로 알 수 있는 것
테스트 기본 순서
1. OCP 측정(60~120초) → 자연 상태 확인
2. 마찰 시작 → OCP 급락 = 보호막 파괴
3. 마찰 종료 후 회복 → 보호막 재형성 여부 확인





모델 UMT TriboLab의 상세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공식 링크입니다.
1999년 개업 이후, 지난 30여년간
최첨단 장비들을 국내에 소개 및 판매 기술 지원하여 왔으며, 또한 이기술을 바탕으로 일부 품목 제조를 통하여 국산화에도 노력하여 왔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여 국내 기술 발전에 이바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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