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동차용 윤활유의 마찰마모윤활 시험장치 설계 및 개발

78th STLE Annual Meeting & Exhibition Minneapolis,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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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윤활유의 마찰마모윤활 시험장치 개발의 동기 ;

  1. 전기 자동차의 부품은 일반차에 비하여 더 심각한 열적, 전기적, 마찰적 조건에 직면합니다.
  2. 제어할 수 없는 전압 변동, 자속 비대칭, 인버터 유도 전압 및 전기차 부품과 윤활유간의 마찰력 발생시의 전기화는 전기자동차 전기 모터의 총 고장의 약 40%를 차지합니다.
  3. 0.2~1.4A의 누설 전류가 보고되었으며 이는 파워트레인 성능과 안정성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전류와 전압 환경과 누설은 윤활제의 윤활성 특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극성 첨가제의 흡착/탈착

-산화 환원 반응

5.전압의 절연 파괴는 전류의 전달로 인해 전기자동차 부품의 표면 손상을 초래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전기자동차용 윤활유의 마찰마모윤활 시험장치의 윤활 특성 시험장치 입니다.

EV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윤활유 그리스유와 마찰이 발생되는 소재에 대하여 전기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전기 환경을 조성하여 마찰마모 윤활특성을 할 수 있도록 조성된 시험장치

아래 이미지는, 전기자동차에 마찰마모가 발생하는 소재와 윤활유간의 마모 상흔 이미지 입니다.

왼쪽 부터 전류가 0.5A->1.5A->3A DC 로 증가 될 수록 마찰발생 샘플 표면의 마모 상흔 Spark Pit이 많아지고 커집니다.

EV 전기자동차에사 마찰이 발생하는 샘플소재와 윤활유간의 마모 상흔 이미지

아래 이미지는, 전기자동차에 마찰마모가 발생하는 소재와 윤활유간에 전류의 강도가 증가할 수록

  • 아래 왼쪽 이미지는 마찰계수가 커지고 마모의 상흔이 커짐을 나타내는 그래프 입니다.
  • 아래 오른쪽 이미지, 윤활 스트리벡 커브 시험을 통해 전류가 0.5A->1.5A->3A DC 로 증가 될 수록 마찰계수가 커지고 윤활막 형성이 악화되고 파괴 됩니다.
EV 전기자동차의 마찰마모가 발생하는 소재와 윤활유간의 마찰마모 시험에서 전류의 강도를 높게 할수록 마찰계수가 증가하고 마모 상흔도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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