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토오크 마찰-브레이크 마모시험기
  1. 브레이크 소재 마찰마모 시험기 + 마모입자분석
  2. 고토오크의 다양한 부품과 소재의 마찰마모 시험분석

브레이크 다이나모미터 보다 빠른 시험분석 방법과 저비용(=실험비용) 장점이 있고, 브레이크 동력계와 유사한 시험데이터를 확보 가능 합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뿐 아니라, 특히 전기자동차용 브레이크 시험에 좋습니다.

브레이크 소재 마찰마모 시험기 + 마모입자분석 장치의 이미지
BRUKER사 로고

글로벌 BRUKER사의 한국 대리점 입니다.

  • 고토오크 마찰-브레이크 마모시험기 –> 표준시험법 SAE J2522, AK Master 를 축소한 시험법


  • 최대 50Nm의 고토오크 성능

  • 일반소재의 고하중 고토크 회전식 핀온디스크 시험 가능


  • 유명 사용자 ; 독일소재의 Knorr-Bremse / Federal-Mogul / 이탈리아 ITT


Knorr-Bremse 그룹은 세계 최고의 제동장치 제조업체로서 철도 및 상용차의 안전 관련 각종 시스템을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Federal-Mogul은 자동차, 상용차, 항공우주, 선박 등 다양한 분야의 파워트레인 부품을 개발, 제조 및 공급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특히 정품 파워트레인 구성 요소와 시스템 보호 제품을 설계하고 제조하며, 자동차 파워트레인 부품 산업에서 리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델 TRIBOLAB-HD

아래 브레이크 소재 마찰특성 및 마모 시험 동영상의 음소거를 해제하고 시험음향과 그래프 변화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의 내연기관 엔진 뿐 아니라, 향후 EV용 전기차량은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 소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 합니다.


이 시험기는 브레이크 동력계를 이미 가지고 있는 업체나 연구소에 더욱 필요 할 것 입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샘플 뿐 아니라, 최대 50 Nm의 고토오크가 필요한 어떠한 소재의 샘플이라도 샘플에 맞추어 홀더를 변경하여 이 모델로 마찰마모윤활 시험이 가능합니다.


(참고 : 최대 50Nm 토오크 시험은 마찰속도가 빨라지면은 시험 가능 최대 토오크가 줄어 듭니다.)


1. 브레이크 소재의 마모도 ; EV용 전기차량은 기존의 가솔린 디젤 엔진 차량보다 무게가 더 무겁 습니다. 그리고 토오크가 더 높아 브레이크 소재의 마모가 더욱 심해질 것 입니다.


2. 소음 문제 ; 전기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의 회생 제동 시스템은(REGENERATIVE BRAKING)은 제동 이벤트 사이의 시간을 증가시켜 패드와(=PAD) 로터가(=ROTOR) 원하지 않는 소리와 진동을 생성하는 산화막을 형성하여 소음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존의 가솔린 디젤 엔진 차량의 브레이크 소재도 삑삑 거리는 소음 문제는 특히 고급 자동차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됩니다. 이미 BRUKER사의 모델 TRIBOLAB HD를 구매하여 시험분석 중인 유명 BRAKER 제조사 고객 중 소음측정기능을 추가하여 브레이크 패드 로터의 소재 마찰마모 시험 중 소음 측정 분석을 하여 연구개발 중에 있습니다.


3. 마모입자 환경 문제 ; 가장 중요한 것은 마모 입자 발생으로 비배기 배출이 건강 문제로 부상하고 있으며 환경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브레이크 소재는 안전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미립자 배출을 줄여야 합니다. 해당 시험기는 브레이크 소재 마모 시험 중에 마모 입자를 크기별로 획득 췌집 하여 작업자가 필요한 마모 입자 분석 장치로 편하게 마이크로 단위 크기의 마모 입자를 정량 정성 분석 할 수 있도록 하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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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자 샘플링은 실제 차량 제동 조건을 모사한 동적인 상황에서 수행되며,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 입자를 크기별로 나눠서 수집하는 장치인3단계 캐스케이드 임팩터(cascade impactor)를 활용해 브레이크 마찰마모 시험 시, 발생된 미세 마모 입자의 질량 크기 분포를 정밀하게 측정합니다.


-Kit that includes Dekati 3 stage impactor and holder optimized for TriboLab-HD system Includes:

-Dekati PM10 3 stage Impactor, 10, 2.5, 1um cutpoints for PM10, PM2.5, PM1 collection

-Dekati Vacuum Pump, manually controlled


-Bruker사가 마모입자 췌집장치를 공급 가능 하나, Warranty,수리,분석등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가능하면은 Dekati 대리점에서 직접 구매 하시고, 악세사리와 소모재 등도 Dekati 공급업체에서 직접 구매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동력계를 이용한 SAE J2522 or “AK Master” 의 유명 표준 시험 분석법을 축소한 방법으로 BRUKER사의 New Model TriboLab HD가 개발 되었습니다.


브레이크 동력계를 이미 가지고 있는 업체나 연구소에 더욱 필요 합니다. 이미 ITT 등 세계 유명 브레이크 제조사들은 기존의 유명 브레이크 동력계를 사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BRUKER사의 모델 TRIBOLAB HD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 로터의 마찰마모시험기를 사용하여 시험 비용과 시험 시간을 혁신적으로 줄이고 효율을 극대화한 시험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이 시뮬레이팅 시험기를 통하여 브레이크 다이나모메터 시험 이전에 TRIBOLAB HD 시험기에서 브레이크 동력계의 시험 조건을 모의 시험하여 중요한 시험조건을 90% 이상 예상 분석완료 한 후 브레이크 동력계 시험을 할 경우, 동력계를 최대한 빠르고 효율적인 시험 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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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OWEP사 ABREX 마모 시험기

Brake Materials Friction Tester


브레이크 다이나모메터에서 비싼 샘플 시험비용과 긴 시험시간이 필요하나 UMT-TRIBOLAB의 브레이크 마찰시험기에서 작은 샘플로 저렴한 비용과 짦은 시간에 거의 동일한 데이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AE J2522 표준시험규격 시험 결과에 대하여 BRAKE DYNAMOMETER(동력계)는 브루커사의 모델 UMT-TRIBOLAB 시험기에서 획득한 측정 데이터들과 CORRELATION(상관 관계)를 가진다.

브레이크 다이나모메터는 실제 자동차에 사용되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로 시험을 하여 가격이 비싸고 시험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SAE J2522/AK Master Test 시험평가법을 브레이크 다이나모메터를 이용하여 시험하려면은 1개의 샘플 시험 평가에 2일간 소요되고 전력사용비 포함 USD 2,000 정도의 비싼 비용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유명 브레이크 동력계 는 가격이 100만달러 이상 합니다. BRUKER사의 TRIBOLAB HD는 18시간내에 저비용의 시험분석을 완료 합니다.

브레이크 마찰력 및 마모도 측정 시험 그래프 (SAE J2522 시험법에 따라 프로그래밍)

BRAKE PAD 상부 시편(패드 3개 장착)


재료의 비균질성에 대한 시험 패드 표면의 더 나은 평균치를 얻기 위해서 작은 PAD 샘플 3개 장착

하부시편 브레이크 디스크


BRUKER사의 브레이크 마찰 시험기는 짧은 시간에 작은 시험 샘결과와 데이터가 거의 동일하게 만들어진다.

CORRELATION(상관 관계)를 가진다. 브레이크 다이나모메터에서 생성된 마찰력 마찰계수 시험

브레이크 다이나모메터에 실제 사용되는 브레이크 패드 샘플

작은 크기의 PAD 표면에 재료의 비균질성을 현미경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최소의 시편 크기 PAD를 3개를 만들어 시편 홀더에 장착 합니다.

SAE J2522 표준시험방법에 따른, 브레이크 다이나모메터의 브레이크 효율성 시험 측정 데이터는 위 그래프와 같으며, 이 측정 데이터와 BRUKER사의 모델 UMT-TRIBOLAB의 측정 데이터는 상관 관계를 가집니다.

브레이크에 의해 자동차 바퀴 회전속 속도를 2089–> 787 rpm (80-30 km/h), 5.5초 이내에 변화시키고,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하중과 접촉압력을 300N (0.75 MPa contact pressure)으로 제어하여, 패드와 로터(=디스크)의 온도 변화와, 토오크 변화를 감시한 그래프 입니다. 접촉압력이 동일하게 유지 되고 속도가 감소할 때,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디스크)간의 토오크는 증가함을 보여줍니다

여러가지 시험환경에서 마찰계수의 비교(대부분 10% 이내의 차이로 브레이크 다이나모메터와 UMT-TRIBOLAB 마찰 시힘기의 측정 데이터 사이에 좋은 상관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다이나모와 UMT-TL 마찰시험기 사이에 마찰계수와 토오크의 상관 관계가 매우 좋을 뿐 아니라, 유사 패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복 시험

80~40km/h 속도로 브레이크 감속 할 때, 접촉압력 증가에 따른 다이나모메터와 UMT-TL 마찰시험기 사이에 마찰계수의 상관관계를 보실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접촉 압력 증가에 마찰계수와 패드의 온도 변화의 민감도를 감시 할 수 있습니다.

냉각온도 40℃에서 다이나모메터와 UMT-TL 마찰시험기 사이에 마찰계수와 로터(=디스크) 온도의 좋은 상관 관계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견적과 상담을 요청하시는 시험기의 모델명을 꼭 확인해주세요

마찰마모윤활

열_분석기

베어링 시험기

스크래치,물성

3차원 표면형상

한미산업

지난 30여년간 국내 Tribology(마찰/마모/연마/윤활), 스크래치 마이크로 물성 고온 경도계, 베어링시험기, 3차원표면 형상측정기 내외경 측정기, 열_분석기, 열경화 시험기 등을 국내에 공급해오면서 기술산업 발전에 조금이나마 노력하여 왔습니다. 미.일.유럽 소재, 유명 제조공급사인 BRUKER, PHOENIX TRIBOLOGY, KEP, SETARAM, SETSMARMT, INNOWEP, TABER, AMTEC, WALKWAY, ANFATEC, SHINTO-HEIDON, ENEOS MATERIALS, TRICO사의 최첨단 장비들을 국내에 소개 및 판매 기술 지원하여 왔으며, 또한 이기술을 바탕으로 일부 품목 제조를 통하여 국산화에도 노력하여 왔습니다.

상호: 한미산업

대표: 최동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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